[참석 후기 - 박혜경] ICWS 2018

게시자: 배홍균, 2018. 7. 12. 오후 9:29   [ 2018. 7. 12. 오후 10:57에 업데이트됨 ]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2018 7 2일부터 7 7일까지 개최된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rvices(ICWS)에 참석하였습니다. 이 학회는 웹 기반 서비스와 관련된 최신 기술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여러 세션 중에서 저는 Applications and Data, Recommender and Cloud Services 세션에 참여하였습니다. 제가 발표한 논문 제목은 “I Like Your Tagged Photos, But Do We Know Each Other? Analyzing the Role of Tags in Like Networks” 입니다. 이 논문은 기존의 소셜 미디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friend 관계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과 다르게, 동일한 tag를 사용한 사용자들 사이에서 발생한 like를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분석하는 연구입니다.


처음으로 참석하는 학회이자 영어로 진행되는 발표였기 때문에 전부터 많은 준비를 해왔었습니다. 외부 교수님과 함께 진행한 연구이므로 외부에서 그리고 연구원분들 앞에서 총 두번의 리허설을 가졌습니다. 이후에 교수님과 선배들에게 많은 피드백을 받고 조언을 바탕으로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덕분에 조금 떨기는 했지만 준비한 대로 발표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질문리스트를 만들어 질의에 큰 문제 없이 잘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학회에서 발표되는 다른 연구도 살펴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흥미롭게 들었던 연구의 논문 제목은 “A sequential Recommendation for Mobile Apps: What will User Click Next App?”입니다. 이 논문은 유저들이 스마트폰에서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User-based collaborative filtering을 활용하여 최근에 사용한 어플리케이션과 과거 사용 데이터를 통합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해주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습니다.


학회가 열린 곳인 샌프란시스코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한 도시로 캘리포니아 주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대도시이자 인기있는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샌프란시스코는 시원한 여름으로 유명하지만 저는 반팔만 챙겨 가서 긴 팔 옷을 사 입어야 할 정도로 바람이 많이 불고 추웠습니다.  대표적 관광지인 골든 게이트 교를 비롯하여 도시 내에 위치한 공원 등에 방문하여 도시의 여유로움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신 김상욱 교수님과 연구 방향에 대한 조언 해주시는 한경식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부족한 저를 이끌고 항상 응원해주시는 준호 선배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