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 채동규] ACM CIKM 2018

게시자: 채동규, 2018. 11. 8. 오전 4:13   [ 배홍균에 의해 업데이트됨(2018. 11. 9. 오전 12:49) ]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10월 22일부터 26일까지 있었던 ACM CIKM 2018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에 참석하였습니다. CIKM은 올해로 27번째로 열리는 데이터분석 분야의 top-tier 컨퍼런스 중 하나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마이닝 등 데이터를 다루는 것과 관련된 아주 다양한 연구분야를 다루는 학회입니다.

저는 한 편의 full paper를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의 제목은 “CFGAN: A Generic Collaborative Filtering Framework based o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으로, 요즘 가장 성공적인 알고리즘으로 평가받는 GAN을 추천시스템에 적용할 때 어떻게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서 다루는 논문입니다. 탑 컨퍼런스에서 full paper를 발표하는 것은 처음이라서 평소보다 더 많은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저는 스크립트에 의존하지 않는 능숙한 발표를 해보고 싶었으나, 막상 발표하러 앞에 나가니 긴장이 많이 되서 해야할 말이 하나도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발표를 스크립트에 의존해서 마친 것 같습니다. 질의 응답 시간에도 긴장해서 그런지 질문을 잘 못알아 듣기도 하였습니다. 다음번에는 준비를 더 철저히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이번 CIKM에서도 흥미로운 연구들이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저는 그 중 "Collaborative Multi-objective Ranking" 논문이 흥미로웠습니다. 보통 top-N 추천을 위한 모델 학습시에는 pointwise function 혹은 pairwise function이 사용됩니다. 그 중 pairwise function에는 user-wise order와 item-wise order를 쓰는 것으로 또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논문은 앞에 말한 총 3가지의 objective를 모두 optimize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습니다.
학회가 열린 토리노 시는 다양한 볼거리들과 박물관들이 있는 흥미로운 도시입니다. 또한 알프스 산맥을 뒤로 하고 있어 경치도 아주 아름다웠습니다. 


학회 이후에는 베니스를 거쳐 스위스를 여행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논문 작성부터 발표 준비까지 꼼꼼히 지도해주신 김상욱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함께 연구한 강진수 학생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