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 채동규] IEEE IC-NIDC 2018

게시자: 채동규, 2018. 8. 29. 오후 8:48   [ 배홍균에 의해 업데이트됨(2018. 9. 3. 오전 2:02) ]
중국 구이양에서 2018년 8월 22일부터 8월 24일까지 개최된 2018 6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twork Infrastructure and Digital Content (IEEE IC-NIDC 2018) 에 참석하였습니다. 이 학회는 컴퓨터 네트워크 및 디지털 컨텐츠 분석과 관련된 여러 연구분야들을 다루는 학회입니다. 

여러 세션 중에서 저는 digital content and big data 세션에 참여하였습니다. 제가 발표한 논문 제목은 “Adversarial Training of Deep Autoencoders Towards Recommendation Tasks” 입니다. 이 논문은 최근 가장 큰 주목을 받고있는 기계학습 모델인 GAN을 추천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하는 논문으로, 기존에 이미 연구되었던 GAN기반 추천 알고리즘의 성능을 딥러닝 모델을 이용해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입니다.

학회 참석 외에도 CIKM 최종본 제출과 AAAI 논문 제출 준비 등 많은 일이 있어서 평소에 비해 발표 준비를 많이 하지 못했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출국 하루 전날까지 준비가 되어서 연구원분들 앞에서 리허설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피드백과 조언을 바탕으로 실제 학회에서 발표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발표한 세션에 GAN에 대해 흥미를 갖고있던 사람들도 많아서 질의응답도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더불어 Best paper award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까지 도움주신 교수님과 연구원분들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학회에서 발표되는 다른 연구도 살펴보았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흥미롭게 들었던 연구의 논문 제목은 “Learning Sentences Similarity By Multi-Head Attention”입니다. 이 논문은 제가 평소에 관심이 많고 추천에도 최근 활발히 사용되는 "attention" 개념을 sentence similarity learning 문제에 적용한 논문입니다. 이 논문의 발표를 들으며 저도 향후 연구 아이디어를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학회가 열린 곳인 구이양 시는 많이 알려진 곳은 아니지만 자연이 아름다운 관광지가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저는 학회 기간동안 검령산공원, 갑수루, 황과수폭포, 마령하대협곡, 만봉림 등의 관광지를 둘러보며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 연구 방향에 대해 지도해주신 김상욱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함께 지내며 동고동락하는 연구원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