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후기 - 김나영] ICGHIT 2017

게시자: 송준호, 2017. 2. 23. 오전 3:27   [ 2017. 2. 26. 오후 5:14에 업데이트됨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reen and Human Information Technology (ICGHIT)가 2017년 2월 15일부터 2월 17일까지 중국 항저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ICGHIT는 크게 6개의 세션으로 나뉘어져 있었고, 그 중에서 Green Information Technology 세션에 참여하였습니다.


 

저는 ‘Analyzing Suicide-Ideation Survey to Identify High-Risk Groups: A Data Mining Approach’라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살이라는 사회문제 중 하나인 자살에 대하여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해 자살 충동 원인을 파악하고, 나아가 자살 충동 위험이 높은 군집을 찾은 연구입니다.

첫 학회이기도 하면서 국제 학회여서 설레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걱정도 많이 되었습니다. 비교적 이른 리허설로 발표하는 날까지 5일이라는 시간이 남았습니다. 
이 시간 동안 교수님과 선배들에게 발표 내용과 발표 자료 작성에 대한 많은 조언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발표 연습을 반복적으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발표가 어색하고 실수가 많았지만 많은 연습 덕분에 발표가 익숙해져 실전에서는 발표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 
노력과 더불어 교수님께서 논문부터 발표 자료까지 꼼꼼하게 봐주신 덕분에 best paper award라는 좋은 결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학회가 진행되는 동안 많은 연구들도 찾아 들었습니다. 그 중에서 저는 “Detection of DDoS Attack Using SVM with Important Attributes on the Client Side” 라는 연구에 대해서 관해서 관심 있게 들었습니다. 
SVM을 이용하여 DDoS의 주된 특징을 알아내고, DDoS의 공격을 탐지하는 방법을 제안한 논문이었습니다.

이번 학회가 개최된 항저우는 제가 생각한 중국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거리에는 높은 빌딩과 대규모 쇼핑몰들이 가득했고, 또 깨끗했습니다. 
하지만 현지 사람들이 영어를 거의 할 줄 몰라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학회가 끝난 이후에는 쇼핑몰을 돌아다니고, 식당에서 많은 현지 음식을 맛보았습니다.

  

끝으로 연구 방향이 올바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고, 이번 학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김상욱 교수님께 감사 드립니다. 
또한 연구 진행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신 김한성 교수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동안 부족한 저를 이끌어 주시고, 많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지원선배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