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 홍지원 외 5명] NAVER 산학 프로젝트 결과 최종 발표

게시자: 배홍균, 2018. 6. 25. 오전 12:28   [ 2018. 6. 25. 오후 10:28에 업데이트됨 ]

연구실에서는 네이버 추천팀들과 지난 1년 동안 산학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산학 과제를 마무리 하며, 6월 4일 네이버 그린팩토리에서 산학 과제에 관련된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미팅에서는 김상욱 교수님, 박사 과정 홍지원, 채동규, 이연창, 석사 과정 홍석진, 서나윤, 강진수 연구원이 참석 하였습니다.

김상욱 교수님께서는 연구실에서 최근 발표한 3편의 논문 (ICDE 2016, AAAI 2018, WWW 2018)을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홍지원 연구원은 community detection 연구, 채동규 연구원은 deep learning을 활용하는 추천 연구, 이연창 연구원은 TV show 추천 연구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홍지원]

이번 네이버 방문에서는 커뮤니티 탐색 관련 연구 내용을 아주 간단히 발표했습니다. 같이 발표한 후배들도 많이 성장해서 저보다 더 잘 해나가고 있는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최근에는 다른 연구로 정신이 없어서 다른 연구원들의 연구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지는 못했는데, 발표에서 소개를 잘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처음 간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 그린팩토리 내부도 많이 변해 있어 구경도 재미있었네요.


[채동규]

공동연구 진행을 위해 올해 네이버에 자주 갔었지만 네이버 연구원들 앞에서 발표해보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추천 연구의 전문가들 앞에서 발표를 해야한다는 생각에 긴장 되었지만 교수님께서 준비를 도와주신 덕분에 발표를 무사히 잘 마친 것 같습니다. 회사 사람들 앞에서 제가 talk를 한 것이 처음인데, 새롭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연창]

저는 지난 1년 동안 진행한 TV show 추천 연구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들을 발표하다 보니 시간이 부족하여 기술적인 디테일을 설명하진 못 하고, 문제 정의, 제안 하는 방안의 핵심 요소, 그리고 실험 결과에 대해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실제 현업을 담당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발표하는 거라 꽤 긴장되긴 했지만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또한, 오랜만에 네이버 추천팀에 근무하고 있는 연구실 졸업생들과도 볼 수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주신 김상욱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홍석진]

최근 연구실에서 나온 좋은 논문들에 대해서 자세히 들어볼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네이버 방문을 통해 논문에 대해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회사 내부와 분위기를 일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랜만에 졸업한 선배들을 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발표를 같이 볼 수 있게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비슷한 기회가 있으면 참여해보고 싶습니다.



[서나윤]

연구실의 최신 연구들을 확인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최신 연구 동향과 그에 관련한 개선안을 확인해 볼 수 있었으며, 커뮤니티 탐지/딥러닝/그래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천 시스템 문제 해결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저에게는 첫 네이버 방문이었기 때문에 회사 내부를 짧게나마 체험할 수 있었던 것도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입사하신 선배들과도 오랜만에 만날 수 있어 반가웠습니다. 이번 방문에 동행을 허락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강진수]

현재 저는 추천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선배들의 추천 연구 내용을 듣는 것이 제 연구에 도움이 될까 하고 네이버에 같이 방문하였습니다. 교수님과 선배들의 발표를 듣고 내용 뿐만이 아니라 발표하는 자세, 목소리 톤, 설명하는 방식, ppt의 구성 등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일부였지만, 네이버 회사 내부를 구경할 수 있어서 좋았고, 현재 거기서 근무하고 계시는 저희 졸업생 선배들도 오랜만에 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