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 송준호] PAKDD 2017

게시자: 배홍균, 2017. 6. 1. 오전 1:29   [ 2017. 10. 15. 오후 7:59에 업데이트됨 ]

제주도에서 2017 5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개최된 Pacific Asia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에 참석하였습니다. 이 학회는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웨어 하우징, 기계 학습, 인공 지능, 데이터베이스, 통계, 지식 엔지니어링, 시각화 등 모든 KDD 관련 분야의 새로운 아이디어, 독창적인 연구 결과 및 실제 개발 경험을 포함하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PAKDD 학회에서는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흥미로운 논문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도 Social Network and Graph Mining 분야를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특히, 'Exploring Check-in Data to Infer Social Ties in Location Based Social Networks'라는 논문이 흥미로웠는데, 이는 Facebook, Twitter, Foursquare와 같은 SNS를 통해 사용자가 체크인을 수행하고 공유한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친구 관계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통해 만들어진 이동성 패턴을 기반으로 사용자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 놀라웠습니다.


 

또한, 'Predicting Happiness State Based on Emotion Representative Mining in Online Social Networks'라는 논문 역시 눈길이 끌렸는데, 이 논문에서는 SNS 상에서 사용자의 행복의 정도를 예측하는 프레임 워크를 제안하였습니다. 사용자의 daily post text mining을 통해 분석하여 행복 상태를 정량화하고, 통계 분석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행복의 정도가 이웃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행복의 정도에 큰 영향력을 찾는 알고리즘을 통해 이러한 사용자를 찾고, 이를 통해 예측 모델을 만들어 개개인의 사용자의 행복 상태를 예측하였습니다.

 

 
 

학회가 열린 제주도는 역시나 대한민국의 대표 휴양지로 너무나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곳곳에 탄성을 자아낼 만큼 눈부신 해변들이 손 뻗으면 닿을 듯 가까이 있었고너무나 훌륭한 음식들이 천지에 널려 있었습니다또한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의 백록담은 너무나 웅장했으며정상에서 바라보는 제주도는 너무나 찬란하게 아름다웠습니다한적한 사계 해변에서는 서핑을 즐기며 맥주 한잔을 하는 여유로움을 만끽하며 충분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학회 참석에 전폭적으로 지원해주시고, PAKDD 학회 기간과 CIKM 제출이 맞물려, 일정 중에도 논문 작성에 큰 도움을 주신 김상욱 교수님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