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후기 - 조용연]ACM SAC 2015

게시자: 송준호, 2015. 4. 19. 오후 6:16   [ 2015. 5. 21. 오후 10:11에 업데이트됨 ]

ACM SAC 2015는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Applied Computing (SIGAPP)가 후원하는   30번째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입니다. 학회는 2015년 4월 13일(월)부터 17일(금)까지 Spain의 대학도시인 Salamanca 도시에서 개최되었습니다. Salamanca는 스페인 최초의 대학이 세워진 곳으로 도시가 UNESCO로 등재된 곳입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저와 연구실 동료인 Irfan Ali가 각자의 논문을 발표하기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저는 “On Running Data-Intensive Algorithms with Intelligent SSD and Host CPU: A Collaborative Approach”를 OS세션, Irfan은 “ An Effective Approach to Group Recommendations Based on Belief Propagation” SONAMA 세션에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논문을 간략히 소개하면 On Running Data-Intensive Algorithms with Intelligent SSD and Host CPU는 iSSD와 CPU와 협업하여 데이터의 잦은 접근을 요구하는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 것입니다. An Effective Approach to Group Recommendations Based on Belief Propagation는 Belief Propagation기법을 활용하여 개인을 위한 추천이 아닌 가족, 커뮤니티와 같은 선호도가 비슷할 수 있는 그룹에게 추천을 하는 방법을 제안한 것입니다.

저는 이번 학회를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먼저 영어 발표입니다. 처음에는 영어로 발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이를 외워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스크립트를 외우다가 막히는 순간이 발생하면, 더욱 버벅거리고 당황하게 되어 실수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수님과 선배들의 조언인, 스크립트를 외우기 보다는 각 발표 페이지의 키워드를 기억하고 생각한 것을 말하는 연습을 꾸준하게 하였습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발표 때, 당황하거나 중간에 끊김 없이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제 연구에 대해 다시 한 번 곱씹어 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발표준비를 하면서, 문제정의 용어 선택 논리 흐름등과 같이 이전에 논문 쓸 당시에 놓쳤던 것들을 보게 되었고, 반성하고 다음에는 이런 것들까지 놓치지 않도록 더욱 꼼꼼히 작성해야 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또한 발표 후 질문을 받으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보완해야 될 점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계기가 되었습니다.

연구에 대한 열정입니다. 학회 참석은 연구에 대한 흥미와 열정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곳인 것 같습니다. 다른 연구자들은 어떤 연구를 하고 어떻게 연구를 하지에 대한 모습들을 볼 수 있었으며, 이들과 정보를 교류해나가는 과정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끝으로 사회연결망 분석에 대한 인기입니다. 저는 총 4가지 분야에 세션에 참석하였습니다. 그 중 다른 세션에 비하여 SONAMA 세션이 눈에 띄게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자리가 없어 서서 듣는 사람들도 상당히 있었습니다. 실제로 세계적으로 현재 상당히 인기 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후기를 끝으로 연구에 도움을 주시고 학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학회장 건물] 
 

[참석 인증샷]

  

[살라망카 도시 풍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