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usiness / e-Commerce / Web Databases

e-Business 혹은 e-Commerce 인터넷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를 총칭한다. 최근,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이를 이용하는 전자 상거래가 기업과 고객(B2C: 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기업(B2B: Business to Business) 등 다양한 거래 주체 사이에서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경제성 원리에 의하여 전자 상거래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기술 및 제도의 발전과 함께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미 Amazon.com, priceline.com 등의 B2C를 목표로 하는 기업들은 고유의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하여 이미 가시적인 수입을 올리고 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내세우는 최근 전략의 공통점은 실제 이윤의 창출에 한계를 가지는 B2C 보다는 B2B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전자 상거래가 가장 발달해 있는 미국의 경우에도, B2C 시장의 규모가 B2B 시장의 1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많은 업체들이 이러한 대규모의 B2B 전자 상거래 시장에 속속 뛰어들고 있다.

이러한 대형 B2B 전자 상거래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은 IBM, Microsoft, Commerce-One, eXcelon, Hewlett-Packard 등이 있다. 특히, IBM이 지원하는 최대 규모의 연구소인 IBM T.J. Watson Research Center는 2000년대를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최우선의 프로젝트의 하나로서 e-Business 라는 B2B 전자 상거래 분야를 채택한 바 있다.

DAKE 연구실에서는 전자 상거래에 적용 가능한 고급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적용하고자 한다. 현재, 주식회사 비플라이소프트(http://www.bflysoft.com)와 "인터넷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INFOZENT 기술"의 기능 및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첨단 의료 정보 회사인 주식회사 Xray21(www.xray21.com)과의 공동으로 “XML을 기반으로 한 의료 정보의 효과적인 관리 및 응용” 이라는 목표로 실세계에서 요구하는 웹 데이터베이스 신기술에 관하여 연구 및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핵심 기술 >


  • 웹 데이터베이스 기술
    • 다중 사이트를 대상으로 하는 경매 환경을 위한 캐쉬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술
    • 웹 데이터베임스를 위한 질의 최적화 기술 
       
  • XML 관리 기술
    • XML 저장 및 검색 기술0
    • XML 마이닝 기술
    • XML 질의 처리 기술 
       
  • Personalization 기술
    • Collaboration filtering 기술
    • 데이터마이닝 기술 
       
  • 클릭 스트림 분석(clickstream analysis) 기술
    • 로그 관리 및 분석 기술
    • 데이터마이닝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