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ematics

텔리매틱스란 차량의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교통정보안내, 긴급구난, 원격차량진단, 인터넷 서비스(금융거래, 뉴스, e-mail 등) 등을 제공하여 “Mobile Office” 혹은 “움직이는 비즈니스 공간”을 구현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기술적인 측면으로는 “자동차를 제3의 인터넷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 분야로 정의할 수도 있다. 최근 정부의 839 프로젝트(8개의 비즈니스모델, 3개의 인프라, 9개의 핵심기술)와 정보통신부 9대 신성장 동력산업에 텔레매틱스가 포함되면서 IT, 전자, 통신, 자동차 업계를 중심으로 텔리매틱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텔리매틱스가 컨버전스 산업의 전형적인 대표 모델로 손꼽히고 있어 이러한 관심은 더 나아가 기술 및 산업의 활성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본 DAKE 연구실에서는 텔리매틱스를 위한 데이타베이스 및 데이타 마이닝 이슈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이 연구는 정보통신부 IT 연구센터(ITRC)를 통하여 2004년부터 2010년까지 6년간의 장기 지원으로 추진되고 있다.
사람들은 개인 고유의 특성에 따라 관심을 가지는 대상이 서로 다르다. 개인별 맞춤형 정보 서비스는 개인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정보를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텔리매틱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마이닝 기술에 관하여 연구한다. 첫째, 대용량의 데이터들 중 불완전한 것들을 파악하고, 이를 정제하는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둘째, 초기의 사용자들의 프로파일들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셋째, 과거의 사용자 행동 양식들을 분석함으로써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넷째,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개별 행동 양식을 동시에 반영하여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다섯째, 에이전트 기술을 이용하여 전술한 전체 개인별 지능형 맞춤형 서비스를 자동적인 동시에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는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핵심 기술 >


  • 불완전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 정제 기술
  • 사용자 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기술
  • 사용자 행동 양식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기술
  • 사용자 위치 정보와 행동 양식 정보를 통합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기술
  • 에이전트 기술을 이용한 자동화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기술